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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3요소

교육 활동은 교육의 3요소가 상호 실천적으로 교섭할 때 성립되며 그 가치가 피교육자의 성장과 발달로 나타난다.

□ 교육의 주체 : 교도자 강사 교사

□ 교육의 객체 : 학생 수강자 피교육자

□ 교육의 매개체 : 교재

 

학습지도의 정의 및 원리

□ 학습지도의 정의

- 핀케빗치 : 지도란 교사가 방향을 지시하며 조직적으로 계도하는 영향 

- 로크 : 경험을 통한 학습, 감각에 의한 학습

□ 학습지도의 원리

- 자기활동의 원리 : 스스로 자발성 참여

- 개별화의 원리 : 모든 학습자에게 적용가능

- 사회화의 원리 : 사회의 바로 적용

- 통합의 원리 : 종합적인 전체로서 지도

- 직관의 원리 : 구체적인 사물을 직접 제시 또는 경험

 

교육지도(학습지도)의 8원칙

□ 피교육자 중심교육

□ 동기부여

□ 쉬운부분에서 어려운 부분으로 진행

□ 반복

□ 한번에 하나씩

□ 인상의 강화(오래기억)

- 보조재, 견학, 사고사례, 중요사항의 재강조

□ 5관의 활용

- 효과치 : 시각 - 청각 - 촉각 - 미각 - 후각

- 이해도 : 귀 - 눈 - 귀+눈 - 입 - 머리+손+발

□ 기능적인 이해 : 근거있는 기능적 이해

 

교육법의 4단계 및 교육시간

□ 교육법의 4단계

4단계 : 도입 - 제시(설명) - 적용(응용) - 확인(총괄)

□ 단계별 교육시간

강의식 : 5 - 40 - 10 - 5

토의식 : 5 - 10 - 40 - 5

□ 작업지도 기법의 4단계

- 제 1단계 학습준비 / 마음을 안정, 작업 이해 정도 확인, 의욕을 갖게 한다, 정확한 위치에 자리잡게함

- 제 2단계 작업설명 / 하나씩 설명, 시범, 급소 강조, 지도, 이해 이상의 능력이상 강요하지 않음

- 제 3단계 실습

- 제 4단계 결과 시찰

 

학습의 이론

□ S-R 이론 : 학습을 자극에 의한 반응으로 보는 이론

- 돈다이크 시행착오설

- 파브로브 조건반사설

- 스키너 작동적 조건화설

- 구드리 접근적 조건화설

□ 시행착오에 있어서의 학습법칙

- 연습의 법칙 : 연습과 반복, 바람직한 행동 변화

- 효과의 법칙 : 학습결과가 학습자의 쾌감은 반응은 강화

- 준비성의 법칙 : 기초적인 능력을 갖춘 뒤 학습

□ 조건반사설에 의한 학습이론원리

- 시간의 원리 : 조건자극이 무조건 자극보다 시간적으로 동시 또는 조금 앞서서 주어야 조건화

- 강도의 원리 : 먼저 준 자극의 정도보다 같거나 큰 자극

- 일관성의 원리 : 일관된 자극물을 이용

- 계속성의 원리 : 반복하여 횟수를 거듭

 

기억 및 망각

□ 기억의 과정

기명 - 파지 - 재생 - 재인

- 기억 : 과거의 경험이 형태로 미래의 행동에 영향을 줌

- 기명 : 사물의 인상을 간직

- 파지 : 인상을 보존

- 재생 : 보존된 인상을 의식으로 떠오르는 것

- 재인 : 과거에 경험했던 것과 같은 비슷한 상태에서 기억나는것

□ 망각과 파지

- 기억의 단계중 재생이나 재인이 안될 경우에는 곧 망각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

- 파지란 획득된 행동이나 내용이 지속되는 것이며, 망각은 지속되지 않고 소실되는 현상

 

연습

□ 연습의 3단계 : 연습의 효과란 모든 행동을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익숙하게

- 1단계 의식적 연습 : 모든 것을 하나하나 세밀하게

- 2단계 기계적 연습 : 반복함으로 신속하고 정확성이 높아짐

- 3단계 응용적 연습 : 종합적인 결과에서 하나의 완성 결과를 가져옴

□ 고원(Plateau)

- 일반적으로 연습을 시작하면 처음에는 미숙해서 능률이 오르지 않다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점차적으로 능률이 오르게 되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하면 오히려 능률이 오르지 않고 한동한 정체상태에 들어간다 이 구간을 고원이라고 한다.

□ 연습의 방법

- 전습법 : 전체를 하나로 묶는다 / 망각이 적고, 학습에 필요한 반복이 적다, 연합이 생긴다, 시간과 노력이 적다. 

- 분습법 :  조금씩 작게 나누워 학습 / 어린이는 분습법을 좋아함, 학습효과가 빨리 나타남, 집중력

 

학습의 전이

□ 전이 

- 학습의 전이란 어떤 내용을 학습한 결과가 다른 학습이나 반응에 영향을 주는 현상

□ 학습전이의 조건

- 학습정도의 요인(얼만큼 열심히)

- 유사성의 요인(선행학습과 후행학습이 유사성)

- 시간적 간격의 요인(시간간격에 따라 전이의 효과)

- 학습자의 지능요인(지능에 따른)

- 학습자의 태도요인(주의력 집중력)

□ 연습의 방법

- 동일요소설 : 연합 또는 연결의 현상

- 일반화설 : 하나의 경험과 같은방법

- 형태이조설 : 먼저 학습, 구조가 그대로 전이

 

적응기제

□ 방어적 기제 - 자신의 약점이나 문으력, 열등감을 위장

- 보상 : 무능에 의해 생긴 열등감이나 자신의 장점 같은 것으로 결함을 보충

- 합리화 : 자신의 실패나 약점을 그럴듯한 이유

- 동일시 : 자신의 것이 아님에도 자신의 것인것 처럼

- 승화 : 정신적인 역량의 전환

□ 도피적 기제 - 비합리적인 행동으로 공상에 도피, 현실세계에서 벗어나 마음을 안정

- 고립

- 퇴행

- 억압

- 백일몽

□ 공격적 기제

- 직접적

- 간적적

 

안전교육의 기본방향 및 목적

안전교육의 기본방향

- 사고사례 중심의 안전교육

- 안전작업을 위한 안전교육(표준작업)

-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안전교육

안전교육의 목적

- 안전정신의 안전화

- 행동의 안전화

- 환경의 안전화

- 설비와 물자의 안전화(물적조건)

 

안전교육의 3단계

지식교육 강의, 시청각교육을 통한 지식의 전달

기능교육 기술의교육, 시범, 견학, 실습

태도교육 작업동작의 지도, 안전의 습관화 교육

 

안전교육의 단계별 교육과정

지식교육의 특성

- 주로 강의식 전달교육

- 이해도 측정곤란, 단편적인 교육치중, 교사 학습방법에 따라차이, 광범한 지식의 전달가능

- 많은 인원에 대한 교육가능, 안전의식 제고가 용이

기능교육의 3원칙

- 준비

- 위험작업의 규제(수칙)

- 안전작업 표준화(방법)_원가절감, 사고방지, 생산성향상

안전태도 교육의 원칙

- 청취, 이해, 항상모범(시범), 권장, 처벌, 좋은 지도자, 적정배치, 평가

태도교육 4가지 기본과정

 청취 - 이해 - 모범 - 평가

 

안전교육 계획

안전교육 계획에 포함할 사항

- 교육목표(첫째 과제)

교육 및 훈련의 범위 - 보조자료의 준비 및 사용지침 - 교육훈련의 의무와 책임관계

- 교육의 종류 및 교육대상(우선적)

- 교육의 과목 및 교육내용

- 교육기간 및 시간

- 교육장소

- 교육방법

- 교육담당자 및 강사

준비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

- 목표설정

- 교육대상자 범위 결정

- 교육과정

- 교육방법

- 교육보조재 및 강사 조교

- 교육의 진행사항

- 소요예산사항

실시계획의 내용

- 소요인원

- 교육장소

- 소요기자제

- 견학계획

- 시험 및 실습계획

 

기능교육의 진행방법

하버드 학파의 5단계 교수법

준비 - 교시 - 연합 - 총괄 - 응용

듀이의 사고과정의 5단계

시사 - 생각 - 가설 - 추론 - 행동(검토)

교시법의 4단계

준비 - 시범 - 실습 - 추가지도(follow-up)

 

안전교육 방법

 강의방식

- 강의법 : 많은 인원수강자, 단기간의 교육시간 많은 내용의 교육내용 전수

- 문답식 : 학습효과 테스트 확실

- 문제 제기식 : 과제에 대처시키는 문제 해결적인 방법과 재생시키기 위한 방법 2가지

토의방식 : 쌍방적 의사전달 교육방식

- 포럼(공개토론회) : 새로운 자료 교재 제시, 여러가지 방법으로 발표 후 깊이 토의

- 심포지움 : 전문가 발표 후 질문토의

- 패널디스커션 : 전문가 4~5명 토의 후 질문대답(100분토론)

- Colloquy : 패널디스커션의 변형, 참석자 대표만 질문

- 버즈세션 : 6명씩 소규모 구분, 소집단별로 자유토론 후 의견종합

구안법(프로젝트 메소드) : 자기 스스로가 계획을 세워서 수행하는 학습활동

- 스스로 탐험, 구성, 의사소통, 유희, 기술 5가지로 지적하고 산업시찰, 현장실습

- 구안법의 단계 

목적 - 계획 - 수행 - 평가

문제해결법 : 현실적인 문제를 제시, 종합적으로 획득하는 학습과정

문제의 인식 - 해결계획의 수립 - 자료수집 및 검토 - 해결방법의 실시 - 정리와 결과 검토

사례연구법 : 먼저 사례를 제시 문제 사실들의 상호관계를 검토, 대책을 토의

- 흥미, 현실적인 문제의 학습, 관찰 분석력을 높이고 응용력 향상, 토의과정에서 자기의 사고 방향 태도 변형

- 적절한 사례 확보가 곤란, 원칙과 규정의 체계적 습득이 곤란, 학습의 진보 측정이 어려움

역할연기법 : 참석자에게 어떤 역할을 주어서 실제로 시켜봄, 절충능력 협조성을 높여서 태도의 변용

- 흥미, 자기태도 반성, 문제 배경 통찰, 감수성 향상, 각자의 장단점 파악

- 높은 수준의 의사결정 효과 기대 미비, 목적이 명확지 않고, 다른 방법과 병행 필수적, 훈련장소확보가 어려움

 

기업 내 정형교육

TWI(Training within industry)

- 교육대상 : 감독자

- 교육내용 

JI - 작업지도

JM - 작업개선

JR - 인간관계 관리기법

JS - 작업안전기법

- 한클래스 10명 내외, 토의법, 1일 2시간씩 5일에 걸쳐

MTP(FEAF)

- 교육대상 : TWI 보다 약간 높은 관리자 계층

- 교육내용 : 고나리의 기능, 조직원 원칙, 조직의 운영, 시간관리 

- 한클래스는 10 ~ 15명, 2시간씩 20회 걸쳐 40시간 훈련

ATT

- 교육대상 : 한정되지 않은 교육대상, 한번 교육받은 후 지도원이 가능

- 교육내용 : 종업원의 향상, 인사관계 , 훈련, 안전부대 군인의 복무조정

- 1차 훈련 1일 8시간 2주간 과정, 2차 과정은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통상 토의식 의견을 제시하여 결론내는 방식

CCS(ATP)

- 교육대상 : 경영자를 대상, 현재는 보급됨

- 교육내용 : 정책의 수립, 조직, 통제, 운영

- 교육방법 : 주로 토의법 매주 4일 4시간씩 8주간 총 128시간 실시 

OJT 와 off J T

- OJT : 직속 상사가 현장에서 업무상의 개별교육이나 지도훈련을 하는 형태

개개인교육, 설정에 맞는 훈련, 계속성이 끊어지지 않음, 즉시 업무 연결관계, 효과가 곧 업무로 훈련의 개선이 용이

- off JT : 계층별 또는 직능별 현장외 중심교육, 공통교육대상자를 현장 외의 한 장소에 모아 집체교육 실시

 

교육방법의 선택

수업단계별 최적의 수업방법

- 도입 : 강의법 시범

- 전개  : 방복법, 토의법, 실연법

- 정리 : 반복법, 토의법, 실연법, 자율학습법

모든 단계 가능 : 프로그램 학습법, 학생상호 학습법, 모의 학습법

프로그램 학습법

- 학습자가 프로그램 자료를 가지고 단독으로 학습토록 하는 교육방법

- 수업의 모든 단계 개인차가 최대한 조절되어야 할 경우, 어느시간 필요한 시간, 보충학습

- 한번 개발한 프로그램 자료는 개조가 어려움, 개발비가 높음, 학생들의 사회성이 결여

 모의법

- 실제의 장면이나 유사한 사태를 인의적으로 만들어 학습토록 하는 교육

- 수업의 모든 단계, 직업훈련, 실제사태의 위험성이 따를 경우, 직접 조작이 중요시 

- 단위 교육비가 비쌈, 시설 유지비가 높음, 학생 대 교사 비율이 높음

 실연법

- 중간이나 마지막 단계에 효과적, 직업훈련시 유사환경에서 연습이 필요한 경우

- 철저한 자료 준비, 안전확보, 교사대 수강자의 비율이 높아짐

 

시청각 교육

시청각 교육의 필요성

- 교수의 효율성을 높여 줄 수 있음

- 대량 수업체계 확립, 교재의 구조화

- 교수의 평준화

시청각 교육의 기능

 

강의계획

강의계획의 4단계

- 강의안을 작성하기 위한 단계

학습목적 학습성과 설정 - 자료 수집 - 교수방법의 선정 - 강의안 작성

학습목적의 3요소

- 목표 : 학습을 통하여 달성하려는 지표

- 주제 : 목표 달성을 위한 테마

- 학습정도 : 다음단계를 이루기 위해 이루어짐

인지 - 지각 - 이해 - 적용

 

교육훈련 평가의 기준

요더의 기준

- 훈련 전후 비교

- 통제그룹

- 평가기준의 설정

로쉬의 기준

- 생산량, 단위 생산 소요시간, 훈련 실시기간, 불량 및 파손 자재 소모....

 

교육훈련 평가의 4단계

반응 : 훈련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학습 : 어떠한 원칙과 사실 및 기술 등을 배웠는가

행동 : 직무수행상 어떠한 행동의 변화를 가져왔는가

결과 : 코스트 절감, 품질개선, 안전관리, 생산증대 등의 결과가 가져왔는가

 

교육과목에 따른 학습평가 방법

 지식교육

 기능교육

 

 

산업안전보건법관련 교육과정별 교육대상 및 교육내용

근로자 안전, 보건교육(표)

- 정기교육 : 사무직종사 근로자, 판매직 종사 근로자 : 매분기 3시간 이상

- 정기교육 : 사무직종사 근로자, 판매직 종사 근로자 : 매분기 3시간 이상

 

- 특별교육(40개 사업장이상) : 특별교육대상 작업에 종사하는 일용근로자를 제외한 근로자 : 16시간 이상

- 특별교육(40개 사업장이상) : 특별교육대상 작업중 타워크레인 신호 작업에 종사하는 일용근로자 : 8시간이상

- 특별교육(40개 사업장이상) : 특별 교육대상자 : 2시간 이상

 

- 건설업 기초 안전, 보건 교육 : 건설일용근로자 : 4시간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등에 대한 교육(표)

근로자 안전, 보건 교육내용

- 근로자 정기안전, 보건교육

산업안전 및 사고 예방에 관한 사항

산업보건 및 직업병 예방에 관한 사항

건강증진 및 질병 예방에 관한 사항

유해, 위험 작업환경 고나리에 관한 사항

산업안전보건법 및 일반관리에 관한 사항

- 관리 감독자 정기안전, 보건 교육

유해, 위험 작업환경 고나리에 관한 사항

산업안전보건법 및 일반관리에 관한 사항

산업보건 및 직업병 예방에 관한 사항

 

- 채용시 및 작업내용 변경시 교육

산업안전보건법 및 일반관리에 관한 사항

산업보건 및 직업병 예방에 관한 사항

특별안전보건교육 대상 작업별 교육내용

- 아세틸렌 용접장치 또는 가스집합용접장치를 사용하는 급속의 용접, 용단

- 로봇작업

- 밀폐

- 석면의 해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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