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출산 후에 산모들이 겪는 걱정 중의 하나가 산후부종입니다. 이러한 출산 후 붓기 증상은 평소에 건강한 사람에게는 나타나지 않거나 산후부종이 오더라도 약한 수준으로 옵니다. 반면 신진대사가 좋지 않고 건강하지 않을 경우, 고령 산모, 비만인 경우에는 더 잘 붓는 특성이 있습니다. 오늘 준비한 포스팅은 산후부족 원인과 부기 빼는 방법입니다.

산후부종 원인

 

산모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산모라면 누구나 산후에 붓는 것을 경험합니다. 이는 임신의 특성 때문인데 임신을 하게 되면 평소에 아이를 보호하기 위해 그리고 출산 후 모유 수유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몸에 더 많은 수분과 지방질 성분을 저장하게 됩니다. 여기에 임신의 기간에는 아무래도 신체 활동량이 적어지는 특성에 출산 후에는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지는 특성을 갖기 때문에 산후부족이 나타납니다. 출산 후 붓기는 통상, 출산 후 3일 정도 후부터 빠지기 시작하지만 반대로 출산 후 점점 몸이 부어 2주 정도에 절정을 찍는 산모도 있습니다. 개인차가 다소 있으므로 출산 후 오히려 몸이 더 묻는 것 같다고 해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산후부종 빼는 방법 적당한 운동

 

부종을 빼는 좋은 방법은 적당한 운동입니다.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입니다. 다만, 출산한 직후의 과한 운동은 당연히 피해야 하며 야외 활동도 가급적 피하는 게 좋습니다. 자칫, 부기를 빼려다 산후풍이 올 수도 있고 관절에 무리가 갈 수도 있는 만큼 운동은 절대, 무리하지 않는 수준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산하면 뼈 마디마디가 다 열려있는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특히 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뛰거나 무거운 기구 등을 사용하는 운동은 피하고 가벼운 수준의 스트레칭이나 짧게 하는 산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과 산책은 출산 직후부터 할 수 있으나 힘들면 바로 쉬어야 합니다.

반응형

산후부종 빼는 방법 음식 조절

 

부종은 음식 조절이 필수입니다. 이는 산후 부종뿐 아니라 일반 부종에도 공통으로 적용됩니다. 특히, 염분 섭취에 주의해야 하는데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붓기가 잘 안 빠질 뿐에 정상적인 사람도 몸이 붓습니다. 가급적 간이 좀 심심하다 싶게 먹도록 하고 만일, 조금 짜게 먹었다 싶으면 칼륨이 많이 함유된 수박, 참외 등의 과일을 식후에 섭취하는 것을 권합니다. 다만,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들은 의사와 상의해서 칼륨 섭취를 해야 한다는 점은 명심해야 합니다. 칼륨은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신장에 무리를 주기도 하기 때문에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산후부종 빼는 방법 마사지 및 모유 수유

 

산후부종은 신진대사의 문제입니다. 따라서 마사지는 이러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요즘에는 산후조리원에서 마사지를 해주기도 합니다.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마사지 기계 등을 구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우리는 모유 수유를 아이의 건강을 위해서 하지만 모유 수유는 엄마의 건강도 지켜줍니다. 산후부종의 원인 중 하나는 바로 평소보다 많은 수분 및 지방의 축적입니다. 이는 모유 수유를 위한 것으로 당연히 모유 수유를 하게 되면 산후부종은 상당히 완화할 수 있으며 산후 비만의 예방도 가능합니다.

산후부종 빼는 방법 따듯하게 하기

 

출산 후에는 산후조리를 위해 환경과 따뜻하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무더운 여름철 출산이라면 더위 때문에 에어컨, 선풍기, 샤워가 절실합니다. 산후 회복을 위해서도, 부종을 위해서도 환경과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도 몸이 냉했던 산모들이 특히나 부종이 심하고 오래가는 특징을 보입니다. 저도 체질이 냉해서 심한 부종으로 붓기가 다 살이 되는 것은 아닌지 고민됩니다. 산후부종은 6개월 이내에 빠지지 않을 경우 실제로 살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 몸을 기존대로 유지하려는 항상성 때문인데, 양말, 내복, 긴바지를 입고 몸을 따뜻하게 할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부종 감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산후부종 빼는 방법 땀 흘리기

 

산후에는 일반적으로 땀을 더 많이 흘립니다. 이는 임신 중에는 피부에 수분이 평소보다 더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인데 땀을 충분히 흘려주면 부종을 가라앉히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상의는 가볍게 하의는 두껍게 입고, 두꺼운 이불보다는 얇은 이불을 여러 겹 활용하며, 땀이 좀 과하게 났다 싶을 때는 산후풍 예방을 위해 바로바로 샤워를 해줍니다. 땀을 흘리는 게 출산 후 붓기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나 인위적으로 땀을 내서는 안 됩니다. 이는 효과도 없을뿐더러 산후조리에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인데 옷을 여러 겹 입고 가벼운 산책 및 스트레칭하는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땀을 내야 합니다.

 

오늘은 출산 후 산후부종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한 포스팅했습니다. 산후부종은 출산한 임산부라면 모두가 겪는 일입니다. 조금이나 만이거나의 차이지만 겪는 일입니다. 그러니까 부종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말고 부기를 빼는 방법들을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산후부종 원인과 부기 빼는 방법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반응형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