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thumbnail image](https://blog.kakaocdn.net/dn/NR58x/btqC3pV1RXn/oshiyVKkbDzJ3BvJRni3ck/img.png)
1. 탄수화물을 줄인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서 열량을 내는 주요 에너지원으로 작용하지만 과하게 많이 먹을 경우 오히려 체지방을 쌓이게 한다. 특히 과자나 빵, 등 정제된 곡물을 비롯해 탄산음료 등에 포함된 탄수화물은 내장에 쌓이면서 체지방을 만들어 내장지방을 형성해서 복부 비만을 유발하게 된다. 때문에 현미와 잡곡, 호밀 등 양질의 탄수화물을 먹도록 노력하고 탄수화물 중독이 되지 않도록 양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소금을 줄인다.
싱겁게 먹는 습관은 복부비만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영향을 끼친다. 유독 맵고 짠 음식이 많은 우리나라에서 쉽지 않겠지만 되도록이면 염분 섭취량을 줄이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다. 양념이 진한 음식은 양념을 제거하고 먹거나 국이나 탕, 찌개 등을 먹을땐 국물 대신 건더기 위주로 먹는 것이 나트륨 함량을 줄이는 방법이다. 체내에 염분 함량이 많아지면 장기적으로 봤을때 복부비만을 유발하게 된다.
3. 식이섬유를 즐겨 먹는다.
식이섬유는 우리 몸 건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여할을 한다. 프리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는 장을 건강하게 해서 독소를 해독할 수 있고 내장 지방을 감소하는 역할을 한다. 식이섬유는 소화시간이 긴 편이라 오랫동안 포만감을 주고 열량도 줄일 수 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고구마, 사과, 양배추, 아마씨, 팽이버섯, 셀러리, 귀리, 미역 등이 있다.
4. 단백질을 섭취한다.
건강을 위해서라면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 영양소 포함된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다. 특히 단백질은 에너지를 소비해 기초대사량을 늘리고 소비를 높여 체중을 감량하는 근육을 만드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섭취량을 높이는 것이 좋다. 단백질이 풍부하게 포함된 두부나 계란, 닭고기, 생선 등을 식단마다 번갈아 가면서 챙겨 먹도록 하자.
5. 복부순환 마사지를 한다.
매일 하루 2분만 ㅜㅌ자하면 장을 따뜻하게 하고 순환을 도와준다고 한다. 주먹을 힘을 쥐고 바닥 부분을 배에 댄후 배꼽을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지그시 누르듯 문지른다. 주먹을 쥐고 배를 시계방향으로 두드린다. 주먹의 옆면을 명치에 대고 갈비뼈 쪽을 따라 사선으로 쓸어준다. 주먹 바닥 부분을 명치에 대고 배꼽까지 위아래로 쓸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