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확인하게 되면 하나부터 열까지 해야 할 일들이 많습니다. 처음 와이프가 임신 사실을 알게 된 후에 가장 먼저 고민했던 게 산부인과 선택이었습니다. 주변에 개인병원부터 대학병원까지 고민 고민하면서 병원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임신을 하게 되면 뭐부터 준비해야 할지 막연한 생각뿐입니다.

 

특히 출산 경험이 없다면 더욱 막막합니다. 가까운 지인에게 물어물어 하기도 하고 인터넷을 찾아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임신을 확인 한 후 고민하고 체크해야 할 사항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처음 임신한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출산 병원 선택

의료진의 전문성과 주치의 성향, 분만 방식이 나와 맞다면 비교적 편안한 임신기간 & 출산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체크사항을 참고하셔서 선호하는 분만방식, 모자동실 가능 여부 등을 꼼꼼히 체크하셔야 중간에 병원이 맞지 않아 바꾸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 의료진의 전문성 & 주치의가 나와 잘 맞는가

 집 또는 직장에서 접근성

 24시간 응급 상황 대처가 가능한가

 병원비가 적정한가

 분만 방식이 나와 맞는가  (자연분만 권장 병원, 자연주의 출산이나 가족분만실이 있는가)

 모자동실이 가능하고 모유수유를 권장하는가

 소아과와 산후조리원이 연계되어 있는가

 

 

산부인과 비교 은평구 산부인과 정하기

임신확인을 하고 나서 가장 먼저 든 생각이 산부인과를 어디로 해야 하나 였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은평구는 출산율이 엄청난건지, 은평구에서 혜택도 많지 않을 뿐더러, 지나가는 곳곳에 산부

instargramlogo.tistory.com

보건소 임산부 등록 & 보건소 혜택 알아두기

산모수첩과 신분증을 지참하고 관할 보건소에 가시면 보건소 임산부 등록이 가능합니다. 임신 초기에는 엽산제, 임신 16주부터는 철분제를 무료로 받을 수 있고 임신 초기 기초 검사와 1차 기형아 검사, 임신성 당뇨 검사 등 임신 관리에 필요한 무료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모유수유클리닉이나 임산부교실, 임산부 용품 대여 등 지역마다 다른 쏠쏠한 혜택도 제공하고 있으니 관할 보건소에 확인을 추천드립니다.

 

 

 

태아보험 가입

아기를 위해 많이들 가입하시는 태아보험의 가입시기는 임신 22주까지에요. 하지만 임신 초기에 흔한 피 비침이나 유산끼로 인해 유산방지주사를 맞거나, 기형아검사, 정밀초음파 검사에서 고위험군 결과가 나온다면 가입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초기에 빨리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태아 특약 보장이 가능한가 (선천 장애. 염색체 이상. 저체중아 인큐베이터 등 모든 특약이 보장되는지 체크해요.)

 30세 만기 vs 100세 만기

30세 만기 : 저렴한 보험료가 장점

100세 만기 : 성장 후 추가 보험가입 필요 없음

 손해보험사 vs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 실제 지출되는 입. 통원 의료비 보장(보장 범위 넓고 보장 금액 적음)

생명보험사 : 특정 질환별 진단금 보장( 보장 범위 좁고 보장 금액 큼)

 

산후조리 계획 & 산후조리원 예약

산후조리원. 산후도우미. (친정/시댁) 엄마 중 산후조리를 어떻게 할지 산후조리 계획을 세웁니다. 저는 세 가지를 모두 경험했는데요. 뭐니뭐니해도 1순위는 친정엄마 산후조리였어요. 하지만 여건상 친정엄마 산후조리를 받을 수 없는 경우, 산후조리원을 미리미리 알아보고 예약합니다. 

 

배가 많이 불러오고 부종이 심해지기 전에 만족도가 높은 조리원 리스트를 뽑아서 조리원 투어를 해보고 결정하면 되는데요.  계약 당시에만 이것저것 다 해줄 것처럼 친절하고 막상 입실하면 들었던 말과 다른 경우가 있으니 실제 사용자들의 후기나 추천을 꼼꼼히 비교해 보세요. 

 

대표적으로 모유수유 지도를 약속하고 불이행하거나 가슴 맛사지 불이행, 중간 퇴실 시 과도한 수수료, 부실한 식단(야채류만 잔뜩), 모유수유 타이밍이 아닌데도 아기를 자꾸 엄마가 돌보도록 데려오거나, 야간에 아기가 조용하도록 쪽쪽이를 물리는 등의 경우가 있습니다.

 

어린이집 입소대기는 태아때부터

요즘 어린이집. 유치원 들어가기 쉽지 않죠. 부모님들이 선호하시는 국공립 어린이집은 붐비는 지역의 경우 평균 2년 이상의 대기 기간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임신 확인 후 태아 때부터 어린이집 입소 대기를 걸어놔야, 아기가 2~3살이 되는 시기에 어린이집 입소가 가능합니다.

 

반응형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