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상상임신이란?

임신을 몹시 기다리거나 염려하는 여성에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자신이 임신했다고 믿는 것으로, 실제 임신을 하지 않았음에도 입덧이나 유방의 변화 같은 임신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임신 증상은 임신이 아닌 것이 판명되면 사라집니다. 상상임신은 익히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것처럼 임신을 하지 않았는데 임신을 한 것이라고 착각하는 증상을 말하게 됩니다.

상상임신 증상

임신에 대한 갈망이나 지나친 걱정 등 정신적 원인에 의해 내분비 기능에 이상(난소, 뇌하수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실제 임신했을 때 나타나는 호르몬 변화와 유사한 변화를 일으킵니다. 또한 복벽 지방질의 축적, 장운동 등에 의한 신체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상상임신의 증상은 생리가 없어지고 유방이 커지고 통증을 느낍니다. 심리적 요인에 의해 뇌하수체에서 유즙 분비 호르몬이 분비되어 유즙이 나오기도 합니다. 입덧을 하거나 배가 불러오고, 태동을 느끼는 경우도 있으나 가스와 장운동을 혼동해서 느끼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상상임신 구별방법

외적인 증상에서는 차이점을 찾기 어렵습니다. 실제 임신 여부를 판별하기 위해서는 산부인과에서 초음파로 확인하거나 임신테스트기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상상임신의 경우 임신테스트기 음성 반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상임신에 걸리면 실제 임신을 한 것처럼 임신 증상이 나타나 완전하게 임신을 한 것으로 착각을 하게 됩니다.

진짜 임신에 걸릴 것 같이 입덧을 한다거나 생리가 나오지 않는다거나 배가 불러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뿐만 아니라 진짜 진통을 느끼는 경우도 있으며, 유두의 색이 변하고 유방 크기의 변화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태동을 느꼈다는 산모도 있으며, 임신과 구별하기 힘든 이같은 증상이 나타나고, 이는 자신이 임신했다고 믿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상상임신 원인

아직까지 상상임신에 대해 정확히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이 확실히 정립되지 않았습니다. 임신을 하고 싶은 마음과 임신에 대한 두려운 마음, 이 둘 사이의 갈등이 신체의 변화를 유발하여 실제 임신이 된 것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 이론과 임신을 원하는 간절한 바람이 충족되는 수단으로 상상임신이 되어 임신 증상이 나타난다는 이론, 또한 우울증으로 인해 상상임신이 되거나 호르몬의 변화가 생겨 상상임신을 유발하는 경우 등 상상임신을 설명하는 이론은 다양하며, 원인도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상상임신 치료

상상임신은 별도의 치료제가 나와있지 않습니다. 자신이 임신했다고 믿는 심리적 요인에 의해 신체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임신에 관련한 강박에서 벗어나 마음을 편하게 갖고 휴식을 취합니다. 실망감이 크겠지만 초음파로 임신이 아님을 확인하고 결과를 수용합니다. 결과를 확인하면 신체 증상은 자연히 사라집니다. 정신적인 좌절감이 심각한경우 추가적으로 필요하다면 정신과 전문의와 상상임신이 일어난 원인에 대해 상담과 치료를 받습니다.

상상 임신의 증상을 가장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은 초음파나 다른 영상 기술을 이용하여 환자가 임신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것이 제일 확실합니다. 본인이 스스로 자신이 실제로 임신한 것이 아님을 깨달음으로써 몸 또한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상상 임신 환자들은 임신과 관련된 심리적인 문제 (임신을 하고 싶은 마음과 임신에 대해 두려워하는 마음)때문이기 때문입니다.

또는 우울증과 같은 문제들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전문적인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를 받고, 심리적인 문제들의 대해 상담치료 등의 정신치료 또는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상상 임신에서 동반되는 신체적 변화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정립되어 통용되는 약물 치료는 없으나, 무월경 같은 증상이 있는 상상 임신 환자의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