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thumbnail image
Published 2020. 8. 3. 11:52
반응형

탱자나무는 높이 3∼4m로 자랍니다. 가지에 능각이 지며 약간 납작하고 녹색입니다 가시는 길이 3∼5cm로서 굵고 어긋고 잎은 어긋나며 3장의 작은 잎이 나온 잎이고 잎자루에 날개가 있습니다. 작은잎은 타원형 또는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이며 혁질이고 길이 3∼6cm정도입니다. 끝은 둔하거나 약간 들어가고 밑은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습니다.

잎자루는 길이 약 25mm입니다. 꽃은 5월에 잎보다 먼저 흰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달립니다. 꽃자루가 없고 꽃받침 조각과 꽃잎은 5개씩 떨어집니다. 수술은 많고 1개의 씨방에 털이 빽빽이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 귤나무 류보다1개월 정도 먼저 꽃이 피게 됩니다. 열매는 장과로서 둥글고 노란색이며 9월에 익는데, 향기가 좋으나 먹지 못합니다. 종자는 10여 개가 들어 있으며 달걀 모양이고 10월에 익습니다.

탱자는 운향과에 속하는 낙엽교목인 탱자나무에 열리는 열매라고 합니다. 향기는 좋지만 유자처럼 생과로 먹기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열매와 껍질 말린 것을 이용하여 차로 만들어 먹거나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탱자가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현재까지 잘 알려져 있는 탱자의 효능 포스팅입니다.

 

 

탱자는 피부에 좋습니다. 탱자는 피부미용과 피부질환, 피부 트러블에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탱자에는 헤스페라딘과 나린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헤스페라딘, 나린긴이라는 성분은 피부의 모세혈관을 강화시켜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안색을 좋게 만들어 주고 피부의 자반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가려움증, 두드러기, 아토피성 피부염, 알레르기 등의 질환에도 효과가 있으며 피부 재생을 촉진시키고 전반적인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탱자는 골다공증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는 칼슘이 있는데요. 탱자에 칼슘이 풍부하기 보다는  탱자를 섭취하면 칼슘이 뼈에 흡수가 잘 되도록 도와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뼈를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로인해 골다공증을 예방해주고 어린이들의 골격형성에도 좋습니다.

탱자는 소화기에 효과가 있습니다. 탱자는 위의 연동운동을 자극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위무력, 위하수, 위내정수의 개선에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위액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서 생기는 소화불량을 해소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진정, 이완효과가 있어서 위경련 증상에도 좋다고 합니다. 탱자는 비정상적으로 뭉친 기를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위와 장에 음식물이 얹혀 잘 내려가지 않고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단단하게 굳은 것을 녹여 흘려 내려가게 만든다고 합니다. 따라서 체했을 때, 복부팽만감이 있을 때, 명치 끝이 아플 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탱자의 항산화, 항염, 항암 효능 및 혈관건강. 헤스페리딘은 유해 활성산소를 배출시키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노화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염증과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좋다고 합니다. 탱자는 모세혈관을 개선 및 강화시켜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혈행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혈압이나 고지혈증과 같음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탱자는 변비개선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흐르고 있는 기가 장에서 뭉치게 되면 변비를 유발하게 되는데요. 탱자를 섭취하면 이렇게 뭉쳐져 있는 기를 분산시키는 작용을 하여 변비치료에 탱자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탱자는 소화가 잘 되는 식품으로 체내의 묵은숙변 배출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탱자 100g당 칼로리 84kcal입니다. 낮은 칼로리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와 구연산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탱자에 풍부한 구연산으로써 탄수화물 대사를 촉진시켜주면서 몸에 저장되어 있는 나쁜 지방들을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다어이트에 좋은 효과를 나타내고 헤스페리딘 성분을 통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면서 체중조절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진정효과에 좋습니다. 탱자의 특유의 향 리날로올린 성분은 항불안, 항우울증, 항바이러스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마음이 우울하거나 진정시켜주는데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리모넨이라는 성분은 항암, 항염 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목의 인후통 감기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감기하면 유자차를 떠오르는데 탱자를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게 되면 감기 예방에도 좋고 빨리 나을 수 있는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탱자 부작용. 탱자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과일입니다. 평소에 몸이 차가우신 분들은 과다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도 가급적이면 섭취를 자제하시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두콩차 효능  (0) 2020.08.12
민들레 효능  (0) 2020.08.06
오미자 효능  (0) 2020.07.18
율무 효능과 부작용  (0) 2020.07.13
불면증 해결하는 방법  (0) 2020.04.03
복사했습니다!